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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사업/소소한 경험

화물차 적재물 밧줄 매듭 방법 알아보기

by hi쭌 2023. 11.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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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차 적재물은 탄력바(섬유재질의 줄),라쳇(자동바 또는 깔깔이라 칭함)등을 사용하게 된다. 적재량(높이) 및 중량에 따라 복합적으로 사용을 하게 된다. 가벼운 중량물이나 적재함 내 높이에 벗어나지 않을 시에는 탄력바를 주로 사용한다. 라쳇의 경우 무겁고 적재함의 적재 높이를 벗어난 경우 라쳇을 사용한다. 적재함 공간 내 배치, 적재량, 물건의 사이즈 및 중량등을 감안하여야 하며, 주행 중 적재물의 이탈등을 방지하기 위해 그물 및 덮개등은 꼭 해야 안전사고를 방지할 수 있으며, 고속도로등의 경우 그물 및 덮개를 하지 않은 경우 적발 시 범칙금/벌점에 주의해야 한다. 화물차 운영을 하면서 이런 안전도구등에 대한 노하우가 생기게 되므로 꼭 주행전 적재물의 안전을 꼭 확인하는 습관이 중요하다. 탄력바 및 라쳇과 더불어  밧줄을 활용한 적재물의 고정 방법을 공유하고자 한다.   


<화물차 밧줄 매듭>

1. 적재물 밧줄 매듭 방법 

  밧줄 매듭법은 통상적으로 화물차를 운영하는 분들에게는 기본적인 사항으로 탄력바는 가볍고 고정은 쉬우나 중량물에는 약하다는 생각이 든다. 오히려 밧줄 매듭법은 라쳇과 같은 적은 힘으로 강하게 조일수 있는 특징이 있어 유용한 매듭법이다. 단, 주로 적재하는 적재물의 특징을 고려하여 튼튼한 밧줄을 구비하는 것이 좋다. 굵기가 작은 밧줄은 끊어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도르래의 원리와 같아 통상적으로 이중도르래 매듭법이라고 이야기를 한다. 

1) 화물차 고정 고리 만들기 

  - 화물차의 말단의 고리에 걸기 위한 원형 고리를 만든다. 

<밧줄말단을 일정길이로 겹친다.>
<겹친 부위를 원형으로 꼬고 ● 부위로 통과하여 강하게 당겨 조인다.>
<화물차에 고리 걸기>

 2) 화물차 이중도르래 매듭 만들기

- 처음 매듭할 때에는 혼돈이 가는 경우가 많으므로 여러 번 연습을 통해 익숙해지도록 하는 것이 좋으며, 화물 결박 시에는 제대로 텐션(느슨하지 않게)을 주어서 결박되어 있는지 확인이 필요하다. 확인 또 확인하고, 화물 적재물의 결박은 이중, 삼중으로 해야 운전 중 스트레스와 사고등의 불미스러운 일로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 그럼 이중도르래 매듭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 상부 고정부 만들기 

    ① 화물차에 고정고리를 걸고, 고정 고리의 위치와 맞은편에서 밧줄은 느슨하지 않게 일자가 되도록 한다.  

<느슨하지 안게 당겨 일자로 만듬>

      ②아래손(오른손)은 위쪽손(왼손) 기준으로 하여 올린다.  위쪽손(왼손) 기준으로 아래손(오른손)의 밧줄을 8 자 모양을 만든다.  

<아래손 밧줄 올려 8자 만듬>

③ 오른손은 8자 모양의 기준으로 하여 왼손의 밧줄을 위쪽 고리에 2회 감싼다.

    주의: 아래 고리를 전부 위쪽 고리에 감는 것이 아닌 그림과 같이 아래 고리의 왼쪽 손에 밧줄만 위쪽 고리에 감는 것임.                2회째 감을 시 1회째 밧줄과 교차되도록 꼭 뒤로 가도록 감싼다.  

<왼쪽손 밧줄 윗쪽 고리 감기 2회>
<2번째 줄의 위치(뒷쪽-교차감기)>

■ 하부 회전부 만들기 

 - 도르래의 원리와 같이 상부는 고정되어 있고, 하부는 밧줄을 당길수 있는 부위를 만드는 것으로 실제로는 회전하기보다는 밧줄을 적은 힘으로 당길수 있고 줄이 풀리지 않도록 잡아주는 통로라고 볼 수 있다.

① 2회 감싸면 8 자 모양이 형성되고, 오른손 고정(기준)하고 하부 고리(왼손)를 2회 꼬아 준다.  

<8자 하부고리 2회 감기>

   ② 하부고리 2회 꼬면 꽈배기 모양이 되며 하부고리에 아래로 내려가 있는 밧줄을 하부 고리로 통과시킨다. 현재까지 과정에 누락이 없는 경우 상부의 고리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처져 기울어져 있는 것으로도 알수 있다.  

<하부고리 2회 꼬은후 바로 옆 밧줄을 통과>

    ③ 통과한 밧줄은 화물차의 고리에 걸고 내려가 있는 밧줄을 힘차게 당기면 풀리지도 않고 적은 힘으로도 수해 당기면 단단하게 고정할 수 있다.  

        주의: 작은 힘으로도 강하게 조일수 있으므로 물품의 손상에 유의하여 당겨야 함. 

<통과한 밧줄의 고리를 화물차에 고정>

④ 하부의 여분의 밧줄은 화물차 고리에 1회 감싸고 당겨서 화물차 고리 틈새로 넣거나 별도의 매듭으로 마감 정리한다. 적재물의 많을 시 해당 매듭으로 여분의 밧줄로 연속으로 이중도르래 매듭을 실시한다. 

<여분의 밧줄은 고리에 감사고 당겨 틈새에 끼움>

■ 마치며

 고속주행, 방지턱, 급정거 등으로 적재물의 전도와 이탈등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항시 신경 쓰이는 것이 적재물의 고정이다. 한순간의 방심이 큰 경제적, 정신적으로 아픔을 낳을 수 있으므로, 항시 적재물의 고정도구와 덮개등을 구비하고, 사용법을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 더불어 화물차의 적재함의 규격(사이즈, 적재량등) 이상으로 적재하는 것은 지양해야 할 것이다. 모든 것이 완벽하다고 하더라도 이중, 삼중의 안전 점검이 필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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