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일상 업무가 온라인으로 이루어지는 개인 인증이 쉽게 되는 세상이 되어 가고 있다. 이로 인하여 신분증의 분실 또는 개인정보의 유출에 따른 타인의 정보를 남용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으며,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각종 금융, 통신 서비스를 가입하는 피해 사례가 발생하는 경우가 언론등에 의해 보도되는 바가 있다. 특히 통신사의 타인 명의 가입을 통한 금전적 사고가 발생하여 어려움을 겪는 사례가 많이 보인다. 간편하게 통신사의 가입을 제한하거나 해제하는 서비스를 통해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
※ 제공 통신 사업자
통신 서비스 유형 | 통신사 |
이동전화 | SKT, KT, LGU+, LG헬로비전, 세종텔레콤, KCT |
유선전화 | KT, SK브로드밴드, LGU+, SKT |
인터넷 전화/초고속인터넷 | KT(무선인터넷 포함), SK브로드밴드, LGU+, SKT(무선인터넷 포함), LG헬로비전, 딜라이브, HCN |
종합유료방송 | LG헬로비전, KT스카이라이프, 딜라이브, HCN |
1) 엠세이퍼 공식 페이지 방문
https://www.msafer.or.kr/index.do
2) 간편 등록 가입 및 공동인증서 등록 가입
- 간편인증(네이버,카카오등)의 경우 가입사실현황 조회가 가능하며, 가입제한/해제는 불가함.
- 이에 기존에 사용하는 은행, 증권사의 공동인증서를 등록하기를 추천(가입제한/해제 가능)
3) 주요 서비스
- 가입사실현황조회 (명의자의 통신사 가입 현황을 조회할 수 있음)
- 가입제한 서비스 (유관 민간통신사의 가입제한 및 해제는 직접 설정 가능)
- 이메일 안내 서비스 (통신사의 서비스 가입시 명의자의 등록한 이메일로 가입사실을 통보)
4) 통신사 가입 제한 및 해제
- 가입제한은 클릭으로 간편하게 설정이 가능함.
# 해제 : 가입을 제한한 이동통사 (그림참조) : 통신사 선택① -->② 클릭 >> 가입제한 해제 통신사로 표시.
# 가입제한 : 가입제한을 해제한 통신사(그림참조) : 통신사 선택ⓐ -->ⓑ 클릭 >> 가입을 제한한 이동통신사 표시.
5)이메일 통보 서비스
- 가입 전부 제한을 하여 이상은 없겠지만, 이메일 가입 안내서비스 제공하고 있음.
- 명의 도용이 발생 사실을 인지하였다면 명의 도용에 따른 명의자와 통신사와의 분쟁 발생 시 명의도용 분쟁조정센터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참여 사업자 : SKT, KT, LGU+, SK브로드밴드, 알뜰폰사(39개)
- 명의도용 의심 신고 절차
① 명의도용 인지 (통신사 고객센터 유선통화 114 / 가까운 지점 방문 접수) 및 사용중지 신청
구분 | SKT | KT | LGU+ | 알뜰폰 |
전화번호 | 1599-0011 | 1588-1618 | 1544-0010 | 통신민원센터 080-3472-119 |
② 명의도용접수 (본인직접 지점 방문)
③ 통신사 사실조사 (개통점 조사, 직권해지등)
④ 심사 및 고객통보(귀책 사유에 따른 최종 처리)
- 상세 사항은 통신민원조정센터에서 참조
https://www.msafer.or.kr/minwon_center/introduction.do
개인 일상에서 통신서비스는 일상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나의 통신 서비스가 도용되어 타인에 의해 남용되어 정신적, 경제적 문제를 발생할 수도 있기에 본 엠세이퍼 서비스와 같이 개인정보를 보호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적극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더불어 상기 민간통신사에 통신 서비스의 신규 및 재가입등의 사유가 발생 시에 미리 제한 해제등을 해두어야 가입시에 난감한(실제 경험-가입 불가-원인 파악등) 상황이 없도록 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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