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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국가자격

지게차 운전기능사 취득(지게차란, 취득방법, 3톤미만/이상, 시험일정, 시험과목, 실기방법, 안전사항,건설기술자면허신청)

by hi쭌 2024. 1.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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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자격증 응시 1등을 차지한 지게차 자격증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일상에서는 흔하게 이용하지 않지만, 중량물의 이동과 적재에서 지게차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인력에 의한 작업은 안전과 시간의 지체와 작업 효율이 떨어지기에 개인사업자나 물류센터등에서 지게차의 수요는 지속적 인수 밖에 없다. 그만큼 어디에서나 사업체에서는 필수라고 할 수 있는 장비이다. 본인도 지게차가 없었으면 엄청난 육체적, 시간적으로나 관리 측면에서 더욱 힘들었을 것이다. 편리하면서도 기계장치이므로 안전에 유의해야 하는 것이 지게차이다. 지게차에 대해 알아보고, 지게차 자격증에 대해 알아보고, 수요가 있는 만큼 자격증 취득에도 관심을 가질 수 있을 것 같다. 


<지게차운전기능사>

 

1. 지게차에 대해 알기

  1) 지게차란 

  • 지게차란 화물을 실어 옮기는데 쓰는 특수차량.영어로는 forklift라고 하며, 앞부분의 길쭉한 철판을 포크라고 표현
  • 지게차는 1920년대 미국의 여러 회사에서 제조되기 시작했으며, 현재는 화물 운반 작업에서 빠질 수 없는 필수장비

   2) 지게차의 형태 및 구조 

  • 운전 자세에 따라  앉아서 하는 좌승식 / 서서하는 압승식
  • 무게중심(중량물)에 따라 카운터밸러스(일반적지게차-지게차뒷쪽) / 리치형(리프트 전면 하중 받쳐주는 고정장치)
  • 구동방식에 따라 수동(엔진형)과 오토(엔진형/전기구동)
  • 타이어 공기형(자동차 타이어 유사)와 쿠션형(공기가 없는 통고무형태)

 

<카운터 밸런스(좌승).리치형(압승 출처:CLARK & TCM>
<지게차의 구조 출처:산업안전관리공단>

  • 포크 : 지게차의 중요한 부위로 물건을 상차(올리고) 하차(내릴 때) 받쳐주는 부위
  • 백레스트 : 영어 그래도 물건(적재물) 후방 넘어짐(전도) 방지 받쳐주는 부위
  • 틸트 실린더 : 상승과 하강외 전면 아래로 또는 운전자 방향으로 기울이는 기능 부위 
  • 마스트 :  리프트의 상승과 하강을 할 수 있게 유도하는 가이드 레일
  • 헤드가드 : 적재물의 낙하, 전도등에 운전자 보호를 위한 부위
  • 후진경보등 : 후진시 보행자 경고 목적 
  • 카운터웨이트 : 적재물의 하중과 무게중심을 유지(수평)하기 위한 무게추 역할 

<전동식 지게차 운전석>
<지게차 전면부>

 3) 지게차의 종류 

  - 지게차의 종류는 용도에 따라 포크형태 또는 화물을 잡는 방식에 다양하므로 다양한 검색에서 참조 

<스태커,텔레스코프핸들러,로그스태커,탑핸들로 출처:UDT,XCMG,TALYOR,KALMAR>

 

2. 지게차 운전 기능사 자격

  1) 지게차 운전 자격 기준

  • 국내 자격 기준(산업안전보건법에 의해 그 기준을 정함) 
  • 건설기계조종면허를 발급 받아야 운전 자격이 성립 (즉, 하기 교육이수 또는 기능사 취득 기본)
3톤 미만 ① 중장비학원 소형건설기계조종교육 6시간 이수(교육이수증)
② 차량등록사업소 제출(또는 시도교통과) 건설기계조종면허 발급       (1종 보통운전 면허 + 교육이수증)
※ 2종 보통은 적성검사 따로 제출
3톤 이상 ① 기능사 시험 응시
② 기능사 자격증 취득 
③ 차량등록사업소 제출(또는 시도교통과) 건설기계조종면허 발급 (1종 보통운전 면허+기능사자격증)

 

※ 지게차 건설기계 조종사 면허증 발급 준비물 지게차 건설기계 조종사 면허증 발급 방법 (10분이내 완료)
 (1) 지게차 운전기능사 자격증
 (2) 여권용 사진 2매 
(3) 면허증 발급비용 (2,500원)
 (4) 1종 보통 운전면허증 (적성검사 면제용) 
(1) 신청서 양식 다운로드 및 작성
(2) 발급 관련 서류 준비
(3) 창구를 통해 신청서, 여권 사진, 1종 보통 운전 면허증
  • 건설기계 관리법 제26조(건설기계조종사면허)에는 건설기계를 조종하려고 하는 사람은 시장, 군수, 구청장에게 건설기계종사면허를 받아야 한다. 기능사 자격증만 있으면 안 되고 추가적으로 면허 신고 발급이 필요함을 의미함. 19종류의 건설기계는 (불도저, 굴착기. 지게차, 기중기, 롤러, 타워크레인, 기중기 등이 있음)
  • 건설기계조종사 면허를 발급받으면 3년 1회 안전교육을 이수해야 함. (10년 1회 적성검사, 65세이상 5년마다)
  • 적성검사 미실시 최대 200만원 과태료, 안전교육 미이수 최대 100만 원 과태료

 

2) 자격증 취득 절차

   1) 3톤 미만 :  중장비학원에서 6시간 조종사 교육을 받고 교육이수증 수령

  • 건설기계 기관, 전기 및 작업 장치, 유압 일반,건설기계 관리법, 도로 통행방법 + 실습
  • 시중 30만원 추정 또는 내일 배움 카드활용하여 수강 등록

 

   2) 3톤 이상(필기합격후 실기응시 합격 취득)  ※ 22년 필기 72% 합격/ 실기 49% 합격률 보였음.  

   지게차 운전기능사 자격증은 국가기술자격증으로, 지게차의 종류와 톤수에 상관없이 모든 지게차를 운전 자격증

 필기시험 (객관식 60문제) 실기시험
-  필기시험은 - 주행, 화물적재, 운반, 하역, 안전관리출제
-  시험시간은 60분
-  60점 이상이 합격
- 검정료 :  14,500 원 
-실기시험은 작업형 - 운전기능, 도로주행
- 4분내  실외시험 
- 60점이상 합격
- 검정료 : 25,200 원

 

24년도 검정일정 :  상시 검정 시행중

  • 상시검정은 14개 종목에 대해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을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주중시행하는 시험
  • 필기시험은 컴퓨터로 보는 CBT 방식이며, 컴퓨터 채점방식으로 합격여부 바로확인
  • 실기시험은 홀수 회차는 토요일, 짝수 회차는 일요일에 추가 시행
  • 원서접수는 큐넷 홈페이지에서 인터넷 접수만 가능
  • 필기시험 합격자는 필기시험 당일로부터 2년 동안 필기시험이 면제

<출처:산업인력관리공단>

 

▼ 원서 접수 및 일정 확인 (상시) 링크 ▼

 

 

국가기술자격(상시) 시험일정 | Q-net

 

www.q-ne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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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자격증 취득 팁

시험에 합격하기 위한 팁은 다음과 같습니다. 더불어 국비지원이나 내일배움카드로 지원이 되니 이를 활용하여 안정적으로 취득하는 것도 알아보면 좋겠다. 

◈ 필기시험은 교재를 통해 기본 개념과 용어를 숙지하고, 인터넷 빈출문제(족보)나 후기 기출문제를 충분히 풀어보는 좋겠다.

  • 지게차 주행: 지게차의 종류와 구조, 지게차의 운전 및 조작, 지게차의 안전운전
  • 화물 적재: 적재물의 종류와 특성, 적재물의 취급 및 적재, 적재물의 안전관리
  • 운반: 운반 작업의 계획 및 준비, 운반 작업의 수행 및 점검, 운반 작업의 안전관리
  • 하역: 하역 작업의 계획 및 준비, 하역 작업의 수행 및 점검, 하역 작업의 안전관리
  • 안전관리: 지게차의 정비 및 보수, 지게차의 안전점검 및 사고예방, 지게차의 관련 법규

실기시험은 실제 지게차를 운전하는 것이 좋으며, 실시 시험을 치르는 중장비학원에서 수강하는 것도 방법임.  또는 영상이나 사진을 통해 지게차의 구조와 조작법을 익히고, 작업 절차와 평가 기준을 숙지 안전 수칙과 규정 맞춰 수행

지게차 운전 기능사 자격증의 실기시험은 다음과 같이 진행.(드럼통 위에 팔레트 있음)

그림의 출반선 점선구간-->상차-->직진-->하차 //점선구간 -->상차-->후진구간-->하차-->도착선  

즉, 출반선 화물을 직진구간으로 상차하여 하차구간에 놓고 다시 그 화물을 들어서 후진운전하여 처음 상차한곳에 갖다 놓는다고 보면 된다.  그래서, 앞에 수험자(실격,불합격등으로)가 핸드브레이크나 레버(전지,후진)등을 제대로 안해 놓고 나간 경우도 있을수 있으니 시험 시작전에 꼼꼼히 확인하고, 감독관에게 준비완료 손을 들어야 한다. 

<출처:산업인력관리공단 규정도면>

① 출발준비(승차, 안전벨트, 착석, 핸드위치조정, 손을 들어 준비완료 알림(기타 조작금지)

② 출발지시>>시동>>리프트 레버 포크 올림(20cm ~ 30cm 이내 - 이상 실격)>>틸트 수평>>브레이크 및 사이드 풀기>>브레이크 천천히 뗀다. (시동 전 전, 후진 레버 중립-가운데, 핸드브레이크 체결상태 확인)

② 출발지시>>시동>>리프트 레버 포크 올림(20cm ~ 30cm이내 - 이상 실격)>>틸트 수평>>브레이크 및 사이드 풀기>>브레이크 천천히 뗀다. (시동전 전,후진 레버 중립-가운데, 핸드브레이크 체결상태 확인)

③ 화물적재>> 리프트 올림(팔레트구멍까지)>>팔레트 구멍에 넣고, 포크를 끝까지 넣기>>리프트 올림>>틸트 뒤로 후경각(기울기)>>후진레버 후진>>팔레트가 드럼통에서 벗어난 후 포크를 내림(20cm ~ 30cm)>>후진 후 직진주행(후진 시 출반선주의-실격)

④ 전진 주행>>위회 전(중앙)>>좌회전>>작업구간(하차선) 도착 ※ 좌, 위 이동시 앞바퀴 기준으로 30cm 간격-앞바퀴와 일치 시 좌, 우회전방향으로 최대한 핸들을 돌려 주행(회전 반경에 익숙해져야 함) 

⑤ 기존 바닥 팔레트와 포크위 파레트 맞춤>>틸트 후경각(뒤로 기운상태)을 수평으로 맞춤>>리프트 내림>>후진(파레트 내림후 포크를 파레트 중간 빼야 함-팔레트가 이탈주의)>>후진 후 해당구간 멈춤

⑥ 마지막 팔레트를 내려놓은 구역(현재)>>후진후>> 앞바퀴가 주차선 통과후 정지>>전후진 레버 중립>> 틸트 앞으로(전경각)주기>> 리프트를 포크를 주차선에 내림>>포크를 올리고 틸트 수평>>전진하여 파레트 끼움>>팔레트 올리고(20cm~30cm), 후경각(뒤로 살짝)

⑦ 기존에 전진이었다면 후진 주행 구간이다.  후진하여 처음 장소(화물상차)까지 천천히 이동

⑧ 후진하여 출반선전까지 주의 이동후 첫 화물상차구간에서 하자 작업 실시

⑨ 화물하차>> 후진과 전진하여 드럼통과 팔레트 간격을 맞춤>>틸트 수평>>리프트 하강 드럼통 위에 올림>> 파레트 흔들림에 주의하고 후진>> 주차선 이동

⑩ 주차선 도착>> 포크를 내림>> 후진주행하여 출발 위치 정차>>전후 레버 중립>>포크 전경각(아래로)>>포크를 주차보조선 밀착>>시동 끄고 하차

◈ 실격 사항 (출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①. 운전 조작이 미숙하여 안전사고 발생 및 장비 손상이 우려되는 경우.
②. 시험시간을 초과하는 경우.
③. 요구사항 및 도면대로 코스를 운전하지 않은 경우.
④. 출발신호 후 1분 내에 장비의 앞바퀴가 출발선을 통과하지 못하는 경우.
⑤. 수험자의 조작 미숙으로 기관이 1회 정지된 경우.
⑥. 주차브레이크를 해제하지 않고 앞바퀴가 출발선을 통과하는 경우.
⑦. 코스 운전 중 라인을 터치하는 경우. (단, 후진선은 해당하지 않으며, 출발선/도착선은 화물을 적재한 상태에서만 라인 터치를 적용합니다.)
⑧. 화물 또는 [이동 파렛트]를 떨어뜨리는 경우.
⑨. 드럼통을 넘어뜨리거나 드럼통 또는 [이동 파렛트], [표준 파렛트]를 파손하는 경우.
⑩. 포크(화물을 적재한 상태도 포함)로 드럼통을 터치하는 경우.
⑪. [이동 파렛트]를 상차하지 않고 작업구역① 또는 작업구역②를 벗어나는 경우.
⑫. 작업구역(①, ②), 주행구간 내에서 포크 및 [이동 파렛트]가 지면에 닿는 경우. (단, 후진선 포크 터치는 제외)
⑬. 포크로 후진선 터치 시 후진선 이외의 지면에 내려놓는 경우.
⑭. 주행구간 내에서 주행 중 포크가 지면에서 50 cm를 초과하는 경우. (단, 작업구역①, 작업구역②에서는 제외)
⑮ [이동 파렛트]를 작업구역②의 [표준 파렛트] 위에 내려놓았을 때의 상태가 가로 또는 세로 방향으로 20 cm를 초과한 경우.
⑯. [이동 파렛트]의 구멍에 포크를 삽입은 하였으나, 덜 삽입한 정도가 20 cm를 초과한 경우.
◈ 감점 사항 (출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①. 작업복
상의 : 피부 노출이 되지 않는 긴소매 상의.(팔토시 허용)
하의 : 피부 노출이 되지 않는 긴바지 하의.
(반바지, 7부 바지, 찢어진 청바지, 치마 등 허용 안 됨)
 
②. 작업화.
안전화 및 운동화.
(샌들, 슬리퍼, 굽 높은 신발(하이힐) 등 허용 안 됨)
 
③. 안전벨트.

④. 포크높이.
포크 높이 20cm~30cm 정도가 5점이면, 10cm 및 40cm이면 3점이라는 의미입니다. 0cm, 50cm 이상 실격.
 
⑤. 틸트 사용 여부.
틸트를 미사용 하면 0점이지만 전경각, 후경각에 따라 5점 중에 3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경기인력개발원 실습 영상이 있어 참조▼

 

지게차운전기능사 실기 작업순서(경기도 지게차 국비지원교육)

지게차운전기능사 실기시험은 아래의 작업을 4분 이내 작업해야 되며   시간 초과시 실격이라는 T T...

blog.naver.com

▼스마트직업훈련 플랫폼 지게차 시뮬레이션 실습가능▼ ※ 다양한 직업훈련(유, 무료) 과정 자기계발등 활용 추천

 

 

STEP

스마트 직업훈련 플랫폼, 직무과정, 공통과정, VR과정, 소셜위키, 마켓, 기술공학, 직업훈련, 직업교육, 직업개발, 직업능력, 평생훈련, 평생교육, 평생능력, 평생직업, 기업맞춤, 혼합훈련, STEP

www.step.or.kr

<스마트직업훈련 지게차 가상훈련 출처:STE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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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지게차 사고 사례로 본 안전(주의) 사항

- 지게차 재해사고 대표 사례와 안전대책에 참고할 만하여 첨부함. 

<출처:산업안전공단>

본인이 사업장 안전관리 경험과 지게차 관련 안전 주의 사항을 열거해 보면 다음과 같다.  

  • 지게차의 운전 반경 확보 (지게차 작업 동선과 기타 인원의 동선 분리)
  • 지게차의 경보기 및 시각 경보기 설치(현재 의무사항임)
  • 운전자는 작업 구역을 장애물 및 작업자 안전 확인 또는 통제선 표시 실시
  • 지게차 리프트의 용량 중량을 초과하지 말것 (주행중 전도 위험)
  • 지게차의 주행로 경사로에 주의 (적재물 전도) 
  • 적재물은 낮은 상태로 이동 및 운전자의 시야를 가리지 말것 
  • 고소작업 용도로 사람을 포크에 태우는 일이 없어야 함. 
  • 포크 주변 및 화물 상차시 유도자외 접근 금지(상,하차중 적재물 전도)
  • 지게차 유도자 또는 안전관리자 배치하여 실시
  • 작업전 지게차 점검, 작업관련 위험성 평가/작업업계획등에 대해 확인후 작업 

 

마치며

개인이나 사업장내 중량 제품의 이동과 적재를 수월하게 해주는 지게차와 자격증에 대해 알아보았다. 갈수록 로봇기계가 하는 시대로 바뀌는 과정이다. 제조공장이나 물류센터는 지게차는 아니지만 AGV(무인운반로봇)이 움직이고 있다. 식당의 서빙 로봇과 유사하다고 보면 될 것이다.(위치기반 및 센싱 방식에 따라 차이는 있음) 그래도 통상적 물류분야에는 환경적이나 기술적 변수가 많아 지게차의 역할은 유지 될 것으로 생각된다. 그만큼 지게차의 수요는 경기 침체가 없는 이상 수요는 많을 것으로 보인다. 본인 또한 지게차의 편리함과 안전 작업의 중요성을 실제 체득하고 있다. 지게차 기술 정도는 기본적으로 취득해도 나쁘지 않고, 주변에서 요구하는 경우도 있다. 다만 수요와 공급의 문제로 메리트가 없어지는 것이 걱정스러운 면도 있다. 젊은층과 중년층에도 인기 있는 지게차자격증에 대해 알아 보았다. 으레 겁먹지 말고 도전하고 실행하는 것일 먼저다. 이후 활용하는 것은 언젠가 기회가 올것이다. 

 

 

화물차 적재물 밧줄 매듭 방법 알아보기

화물차 적재물은 탄력바(섬유재질의 줄),라쳇(자동바 또는 깔깔이라 칭함)등을 사용하게 된다. 적재량(높이) 및 중량에 따라 복합적으로 사용을 하게 된다. 가벼운 중량물이나 적재함 내 높이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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