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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가의 개념과 가격결정(원가의 종류, 가격 전략,도소매업 원가, 원가분석 사례)

경제,사업/세금,노무,창업

by hi쭌 2025. 1. 4. 08: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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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반적이나 주변 상황이나 녹녹지 않은 분위기다. 매일 자영업 폐업 속출 보도가 24년을 장식했던 것 같다. 회사는 구조조정과 비용 절감에 머리 아파하는 현직 직장의 이야기도 들려온다. 무엇하나 쉽지 않은 시기인 것 같다. 회사를 나와 근근이 자영업의 유지하고 있지만, 경제분위기는 확 느껴진다. 직장 있을 때는 경영회의 시에 무거운 분위기에 원가와 순이익, 환율, 해외 공장 생산량, 각 제품별 그래프를 가지고 동향 보고를 보면서 거대 기업이 돌아가는 모습이 신기하기도 하고, CEO의 무게감이 참 느껴졌던 것 같다. 창업 시에 가격 결정이 중요한 요소이다. 사전에 시장 조사, 아이템이나 주변 시장, 경쟁력 등 다양한 요소도 결정되지만, 가격 결정이 사업 운영의 기초가 되지 않은가 싶다. 마케팅의 비중이 높다고는 하나 실제 들어오는 것은 결과물은 제품이나 용역의 가격이기에, 원론적인 내용으로 정리하여 보았다.  창업 후 단순 가격과 매출의  함정에 빠져 수반되는 사업운영비, 세금 등을 놓칠 수 있기에 기본적으로 생각할 사항에 대해 되짚어 보았다. 


원가 개념과 가격결정
<원가 개념과 가격 결정>

1. 원가와 가격

기업의 수익성과 생존에 직결되는 핵심 요소입니다. 지금부터 원가와 가격의 개념부터 시작하여, 둘 사이의 관계, 결정 요인, 그리고 현실 세계의 사례까지 자세히 살펴 보겠다. 

(1) 기본 개념: 원가와 가격

원가(Cost) 가격(Price)
제품을 생산하거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발생하는 모든 경제적 희생을 말합니다. 원재료비, 인건비, 감가상각비, 임차료, 유틸리티 비용 등 다양한 항목이 포함됩니다. 원가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만드는 데 드는 비용'이라고 이해하면 쉽다. 제품이나 서비스가 시장에서 판매되는 금액을 의미합니다. 기업이 고객에게 요구하는 금액이며, 기업의 수익을 창출하는 원천입니다. 가격은 '고객이 지불하는 금액'이다..


(2) 원가와 가격의 관계: 수익의 원천

원가와 가격의 차이가 바로 이익 (Profit)이다.  가격은 일반적으로 원가보다 높게 책정될수 밖에 없다.

가격 > 원가  ▶ 이익 발생 (Profit)
가격 = 원가  ▶ 손익분기점 (Break-even point)
가격 < 원가  ▶ 손실 발생 (Loss)
기업은 장기적으로 생존하고 성장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이익을 창출해야 합니다. 
따라서 원가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적절한 가격을 설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3) 원가의 종류: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보기

본인도 마찬가지지만, 주변 경쟁 업체의 시세(가격)을 보고 맞추는 경향이 있다. 이 또한 동종 업체가 증가하면 자본력이 있는 업체만 살아남고, 대부분은 자멸하거나 폐업을 하게 된다. 경쟁 가격에 맞추다 보면, 직, 간접 비용들을 무시하게 되고, 매 결산이 적자가 되기 때문에 신중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든다. 

제조 원가 vs. 
비제조 원가
제조 원가: 제품 생산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원가 (예: 원재료비, 직접 노무비, 제조 간접비)
비제조 원가: 제품 생산과 직접적인 관련 없지만, 기업 운영에 필요한 원가 (예: 판매비, 관리비, 마케팅 비용)
직접 원가 vs. 
간접 원가
직접 원가: 특정 제품에 직접 추적 가능한 원가 (예: 특정 제품에 사용된 원재료비)
간접 원가: 여러 제품에 공통적으로 발생하여 특정 제품에 직접 추적하기 어려운 원가 
(예: 공장 임대료, 기계 감가상각비)
변동 원가 vs.
고정 원가
변동 원가: 생산량 또는 판매량에 비례하여 변하는 원가 (예: 원재료비, 생산직 인건비)
고정 원가: 생산량이나 판매량과 관계없이 일정하게 발생하는 원가 (예: 임대료, 관리직 급여, 보험료)
매몰 원가 vs. 
기회 원가
매몰 원가: 이미 발생하여 회수할 수 없는 원가 (예: 과거에 구매한 쓸모 없어진 기계)
기회 원가: 어떤 선택을 함으로써 포기해야 하는 다른 선택의 가치
 (예: 특정 제품 생산을 위해 포기한 다른 제품 생산의 이익)

 

(4) 가격 결정 요인

가격은 단순히 원가에 이윤을 더해서 결정되는 것도 아니다. 그 제품 판매를 위해 다양한 분석도 필요하다. 그중에 대표적인 것이 다음과 같이 않을까 생각된다. 

  • 원가: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원가는 가격 결정의 기본이 됩니다.
  • 수요와 공급: 시장 경제의 기본 원리. 수요가 많고 공급이 적으면 가격이 상승하고, 반대의 경우 가격이 하락합니다.
  • 경쟁: 경쟁사의 가격 전략은 자사의 가격 결정에 영향. 경쟁이 치열할수록 가격 경쟁이 심화될 수 있습니다.
  • 제품 차별화: 경쟁 제품과 차별화된 특징이나 가치 제공하는 경우, 프리미엄 가격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브랜드 가치: 강력한 브랜드는 높은 가격을 정당화. 소비자들은 브랜드 대한 신뢰와 충성도로 비용을 할수 있다. 
  • 유통 채널: 어떤 유통 채널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는지에 따라 가격이 달라진다. 
  • 마케팅 전략: 광고, 프로모션 등 마케팅 활동은 제품의 인지도와 가치를 높여 가격에 영향을 미칩니다.
  • 정부 규제: 정부의 가격 규제 정책은 특정 제품의 가격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경제 상황: 전반적인 경제 상황, 인플레이션, 환율 변동 등도 가격에 영향을 미칩니다.
  • 소비자 심리: 소비자의 구매 의향, 인식된 가치, 유행 등도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입니다.
  • 제품 수명 주기: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 등 제품의 수명 주기에 따라 가격 전략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개인사업자 또는 1인 사업자에게 크게 복잡하게 접근할 필요는 없지만, 이런 요인들이 있다는 것도 알았으면 해서 나열하여 보았다. 그래도 고려 사항도 있을 수 있다. 

(5) 가격 전략

 가격 결정의 요인들을 분석하여 가격 전략을 짠다고 볼수 있다.  흔히 우리 일상에 보이는 가격 전략이 아닌가 싶고, 유식하게 전문용어로 정의되었다고 볼 수 있다. 

원가 기반 가격 결정 
(Cost-plus pricing)
원가에 일정 비율의 이윤을 더하여 가격을 결정하는 방식입니다. 계산이 간단하지만, 시장 상황과 경쟁을 고려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가치 기반 가격 결정
 (Value-based pricing)
고객이 인식하는 제품의 가치를 기준으로 가격을 결정하는 방식입니다. 고객의 니즈와 지불 의향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경쟁 기반 가격 결정
 (Competition-based pricing)
경쟁사의 가격을 참고하여 가격을 결정하는 방식입니다.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침투 가격 전략 
(Penetration pricing)
초기 시장 진입 시 낮은 가격을 설정하여 시장 점유율을 빠르게 확대하는 전략입니다.
스키밍 가격 전략 
(Skimming pricing)
신제품 출시 초기에 높은 가격을 설정하여 고수익을 얻고, 점차 가격을 낮추는 전략입니다. 주로 혁신적인 제품에 사용됩니다.
심리적 가격 전략
 (Psychological pricing)
소비자의 심리를 이용하여 구매를 유도하는 가격 전략입니다. 예를 들어, 9,900원처럼 10,000원보다 훨씬 저렴하게 느껴지도록 가격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동적 가격 결정
 (Dynamic pricing)
수요, 경쟁 상황, 재고 수준 등 실시간 데이터를 기반으로 가격을 조정하는 전략입니다. 항공권, 호텔 예약 등에 많이 사용됩니다.

 

 

 

2. 도소매업 원가 구조와 간단한 원가 시나리오 

대부분의 소상공인이면, 도,소매 업종이라고 생각된다. 본인도 어찌 보면 도, 소매업종이다. 도소매업의 원가 구조를 최적화하는 것은 이익 극대화와 경쟁력 확보에 매우 중요합니다. 다만 이렇게 복잡하게 알 필요는 없다. 이게 정답이 없고, 변수도 많기 때문이다.  업종 특성, 판매 제품, 시장 상황, 사업 규모 등 여러 요소가 다르기 때문이다. 

1) 도소매업 원가 구조의 특징

(1) 도소매업의 원가 구성

도소매업의 원가 구조는 제조업과 달리 상품매입원가의 비중이 매우 크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 상품매입원가: 판매를 목적으로 외부에서 구입한 상품의 원가
  • 운영비용: 매장 임대료, 인건비, 공과금, 판매촉진비, 감가상각비, 운송비, 포장비, 보험료 등 사업 운영에 필요한 비용

(2) 최적의 원가 구조를 위한 핵심 전략

도소매업의 최적 원가 구조를 위해선, 상품매입원가 관리와 운영비용 효율화라는 두 가지 큰 축을 중심으로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상품매입원가 관리 ①공급업체 다변화 및 협상력 강화
- 특정 공급업체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공급업체를 다변화
- 대량 구매, 장기 계약, 공동 구매 등 통해 공급업체와의 협상력으로 매입 단를 낮춘다
- 정기적인 공급업체 평가를 통해 품질, 가격, 납기 등을 종합적으로 최적의 공급업체를 선정

②효율적인 재고 관리
- 과잉 재고는 보관 비용 증가, 상품 가치 하락, 현금 흐름 악화 등의 문제 야기
- 수요 예측, 재고 회전율 분석, 안전 재고 설정 등을 통해 적정 재고 수준을 유지
- 재고 관리 시스템 (POS, WMS 등)을  실시간 재고 현황 파악 및 효율적인 재고 관리
- 시즌 상품, 유행 상품 등은 특히 재고 관리에 철저

③상품 구색 최적화
- 잘 팔리는 상품에 집중하고, 판매 부진 상품은 과감히 정리하여 재고 부담해소
- 고객의 니즈와 시장 트렌드를 분석하여 경쟁력 있는 상품 구성을 유지
- 상품별 이익률을 분석하여 수익성이 낮은 상품은 판매를 중단하거나 대체 상품을 발굴


③직접 소싱 및 PB 상품 개발
-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는 유통 단계를 줄여 원가를 절감
- 직접 소싱을 통해 중간 유통 마진을 줄이고, 차별화된 제품을 경쟁력 있는 가격에 제공

④ 손실 최소화
- 상품 파손, 도난, 유통기한 경과 등으로 인한 손실을 최소화
- 철저한 품질 관리, 안전한 보관 환경 조성, 선입선출 방식의 재고 관리 등을 통해 손실최소화
매장운영효율화 ① 공간 최적화
- 매장 레이아웃 개선, 효율적인 공간 활용을 통해 임대료 대비 효율 증대
- 에너지 절감: 고효율 조명기기, 냉난방 시스템 도입, 에너지 비용을 절감

② 자동화
- 무인 결제 시스템, 키오스크 도입 등을 통해 인건비를 절감하고 운영 효율성 증대

③ 인건비 최적화
- 자동화 가능한 부분을 찾아 인건비를 절감
- 탄력적 인력 운영 시간대별, 요일별, 계절별 판매량 변동을 고려하여 탄력적으로 인력을 운영
- 직원 교육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멀티태스킹 능력을 강화

④마케팅 비용 효율화
- 고객 데이터를 분석하여 타겟 고객층을 명확히 설정
-  효과적인 마케팅이 가능한 온라인 채널 (SNS, 블로그, 온라인 광고 등)을 적극 활용

⑤ 물류 및 배송 최적화
- 효율적인 물류 시스템 구축을 통해 물류 비용을 절감
- 배송 업체와의 협력을 통해 배송 단가를 낮추고, 배송 품질을 개선
- 공동 배송: 유사 지역 배송 건을 묶어서 배송하는 공동 배송을 활용

 

공적인 도소매업 운영을 위해서는 원가 구조 최적화뿐만 아니라, 
고객 만족,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 트렌드 변화에 대한 
발 빠른 대응 등도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최적화 원가구조라는 것이 도, 소매업에는 정답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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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원가 책정 시나리오 

 간단한 원가에 대해 곰곰히 다 짚어 보기 위해 간략한 시나리오로 만들어 보았다. 

(1) 원가의 구성 요소  

원가라고 하면 흔히 제품을 만드는 데 들어가는 재료비만 떠올리기 쉽습니다. 하지만, 진정한 원가란 제품 생산부터 판매까지 발생하는 모든 비용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크게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습니다.

  • 직접 재료비: 제품 생산에 직접적으로 사용되는 원재료의 비용 (예: 빵을 만들 때 밀가루, 계란, 버터 등)
  • 직접 노무비: 제품 생산에 직접 투입되는 인력의 인건비 (예: 제빵사의 급여)
  • 제조 간접비: 제품 생산과 관련은 있지만, 특정 제품에 직접 추적하기 어려운 비용 (예: 빵 공장의 임대료, 전기세, 감가상각비, 수선 유지비 등)
  • 판매 및 관리비: 제품 판매 및 기업 운영을 위해 발생하는 비용 (예: 매장 임대료, 직원 급여, 광고비, 마케팅 비용, 사무용품비, 통신비, 택배비, 카드수수료 등)

 

(2) 원가 분석과 가격 결정하기 

제과점의 크림빵 1개에 대해 가정하여 계산해 보자

① 가정 (시나리오)

가정
크림빵을 개당 3,500원(부가세 포함)에 판매하고자 함. 
- 크림빵 1개를 만드는 데 드는 직접 재료비는 1,000원

- 제빵사 월급은 300만 원이며, 한 달에 크림빵을 3,000개 생산 가정

- 제조 간접비(공장 임대료, 전기료, 감가상각비 등)는 월 150만 원 예상

- 판매 및 관리비(매장 임대료, 직원 급여, 광고비 등)는 월 200만 원으로 예상

- 기타 비용(교통비, 소모품비 등)은 월 50만 원으로 예상


② 계산

계산
직접 노무비: 3,000,000원 / 3,000개 = 개당 1,000원

제조 간접비: 1,500,000원 / 3,000개 = 개당 500원

판매 및 관리비: 2,000,000원 / 3,000개 = 개당 약 667원

기타 비용: 500,000원 / 3,000개 = 개당 약 167원

총 원가: 1,000원(재료비) + 1,000원(노무비) + 500원(제조 간접비) + 667원(판매 및 관리비) + 167원(기타 비용) = 3,334원

 

③ 분석

◈ 크림빵을 개당 3,500원에 판매하면, 부가세 10%를 제외한

     공급가액은 약 3,182원(3,500원 / 1.1)

◈공급가액(약 3,182원) < 총 원가(3,334원) 

☞ 손실 발생(152원 손해) 

④ 판매가격 조정 (앞서 이야기한  생산 또는 매입원가  및 운영 효율화 요소가 필요) 

  원가에 적정 이윤을 더하여 판매 가격을 책정

  예) 원가 3,334원 + 목표 이익 666원 = 4,000원

(3) 효율적인 원가 관리를 위한 TIP

① 철저한 기록: 모든 비용 지출을 꼼꼼히 기록하고, 정기적으로 분석하는 습관

② 유연한 대응: 시장 상황, 경쟁 환경, 원자재 가격 변동 등에 따라 유연하게 가격을 조정, 원가 절감 모색

③ 장기적인 안목: 단기적인 이익에 급급하기보다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사업의 지속 가능성을 고려

④ 전문가 활용: 세무, 회계 관련 전문 지식이 부족하다면, 전문가의 조언 

 앞서 가격 결정 전략에 대해 알아보았다. 전략적으로 접근하면
사업 생존에 다양한 영향을 주게 된다. 시장조사도 필요하고, 가격 경쟁력도
필요하다. 이윤을 남겨야 다음 전략이든 상품을 만들 수 있지 않을까
그래서 원가 분석과 가격 결정이 중요할 수 밖에 없다.
더불어, 세무적인 것도 잊어서는 안된다. 이윤이 이윤이 아니기 때문이다.
가격, 판매 그리고 세금 이것이 자영업의 숙제이다.
매입/매출 시나리오를 통해 세무 관계도 알아놓는 것이 중요하다. 

 

마치며

원가와 가격 결정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론적 수준이지만, 알아두면 창업 시에 고려하여 판단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막상 시작하면, 변수들이 많고, 잘못된 판단으로 사업의 영속성에 영향을 줄수도 있기 때문이다. 여러 가지로 원가에는 고려 사항이 많다. 단순한 업종이면 그 요소가 적을 수 있지만, 원가는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마냥 경쟁업체에 쫓아가면 자멸할 수도 있고, 오래가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에 걸맞은 차별화적인 요소가 필요하고, 찐 고객을 만들 수 있는 전략도 필요하다. 실제적인 보이는 것은 판매를 통한 수익이기 때문이다. 사업은 오랜 경험이 필요한 것 같다. 아픈 만큼 성숙해지는 것이다. 요즘은 경제 침체로 소비 감소로 일명 맛집 오래 돈 가게도 폐업 이야기를 듣는다. 가격도 입소문도 다양한 외부 요소도 쉽지 않은 것 같다. 아무래도 경제의 움직임 구조가 변화되어 가고 있기에, 시장분석과 가격 관점에서도 볼 필요가 있는 것 같다. 정답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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